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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리현상 / separation / 剝離現象
유체의 흐름을 구속하는 수로단면형이 변함으로 인해 벽에서 흐름방향으로 압력이 증가하여(역압력경사, adverse pres- sure gradient) 흐름이 벽면을 따라가지 않고 벽에서 분리되는 현상.
항복강도 / yield strength / 降伏强度
재료의 인장시험에서 응력이 탄성한계 이상으로 증가하면 변형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소성변형이 일어나는데 이때의 공칭응력을 항복응력이라 하고, 이러한 상태에서의 재료의 강도를 항복강도라고 함.
메카니즘 / mechanism / 降伏强度
어느 구조체가 불안정해져서 운동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수의 소성힌지 또는 참된힌지에 의해 구성되어 있는 형태 또는 구조체가 그러한 상태로 되어 나타내는 운동의 형을 말함.
오늘의 용어
direct desulfurization pro- cess / 직접탈황법 / 直接脫黃法
중유 탈황에 있어서의 수소화 탈황법의 일종으로서 원유를 상압 증류하고, 남은 중유는 전처리를 하지 않고 직접 촉매와 수소의 작용으로 탈황하여 저유황의 중유를 제조하는 방법임.
크리프한계 / creep limit / -限界
재료에 일정한 정하중을 장시간 작용시켜도 파단되지 않는 최대응력을 크리프한계(N/mm2)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재료에 크리프한계 이상의 하중을 가했을 때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형이 증가하고, 결국에는 파단된다. 그러나 크리프 한계 이하의 응력인 경우에는 하중 때문에 재료에 일시적인 변형의 증가가 인지되더라도 마지막에는 변형의 진행이 중지되어 안정된 것이 된다. 크리프한계 결정법에는 여러 가지 기준을 생각할 수 있는데 보통은 각 하중에서 3~
면적깊이곡선 / area depth curve / 面積―曲線
평균강우량과 유역면적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유역면적으로부터 평균 강우량을 얻을 수 있게 만든 곡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