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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리현상 / separation / 剝離現象
유체의 흐름을 구속하는 수로단면형이 변함으로 인해 벽에서 흐름방향으로 압력이 증가하여(역압력경사, adverse pres- sure gradient) 흐름이 벽면을 따라가지 않고 벽에서 분리되는 현상.
항복강도 / yield strength / 降伏强度
재료의 인장시험에서 응력이 탄성한계 이상으로 증가하면 변형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소성변형이 일어나는데 이때의 공칭응력을 항복응력이라 하고, 이러한 상태에서의 재료의 강도를 항복강도라고 함.
메카니즘 / mechanism / 降伏强度
어느 구조체가 불안정해져서 운동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수의 소성힌지 또는 참된힌지에 의해 구성되어 있는 형태 또는 구조체가 그러한 상태로 되어 나타내는 운동의 형을 말함.
오늘의 용어
레일내측면 / gage-side of rails, gaiding surface, inner edge / ―內側面
부설되어 있는 레일의 궤간 안쪽면, 즉 차륜의 플랜지가 닿는 쪽인 레일 두부의 안쪽면을 말함.
monolithic terrazzo / 일체식테라조 / 一體式―
퇴적물을 제거하여 특별히 준비한 콘크리트를 표면에 직접 올려 놓는 두꺼운 테라조의 도포.
AE concrete, air entrained concrete / 에이이콘크리트 / 一體式―
① AE공기를 함유하고 있는 콘크리트. 적당한 공기량을 갖고 있는 AE콘크리트는 AE제를 쓰지 않은 콘크리트에 비하여 워커빌리티 또는 기상작용에 대한 내구성이 매우 우수함. ② 에이이(AE)제를 사용해서 비빈 콘크리트. ③ AE제, 감수제 등에 의해서 내부에 미세한 기포를 갖고 있는 콘크리트. 공기 연행에 의해 워커빌리티가 좋아지고, 재료분리나 블리딩 또는 레이턴스가 감소함과 동시에 경과 후 기상작용에 대한 내구성이 향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