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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리현상 / separation / 剝離現象
유체의 흐름을 구속하는 수로단면형이 변함으로 인해 벽에서 흐름방향으로 압력이 증가하여(역압력경사, adverse pres- sure gradient) 흐름이 벽면을 따라가지 않고 벽에서 분리되는 현상.
항복강도 / yield strength / 降伏强度
재료의 인장시험에서 응력이 탄성한계 이상으로 증가하면 변형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소성변형이 일어나는데 이때의 공칭응력을 항복응력이라 하고, 이러한 상태에서의 재료의 강도를 항복강도라고 함.
메카니즘 / mechanism / 降伏强度
어느 구조체가 불안정해져서 운동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수의 소성힌지 또는 참된힌지에 의해 구성되어 있는 형태 또는 구조체가 그러한 상태로 되어 나타내는 운동의 형을 말함.
오늘의 용어
층전단력계수 / sroty (st-orey) shear coefficient / 層剪斷力係數
임의 층에 생긴 전단력을 그층이상의 전중량으로 나눈 값. 베이스 시어 계수(base shear coef-ficient)
boundary layer / 경계층 / 境界層
유체의 흐름은 물체 표면에 가까운 곳에서는 속도경사가 크고 점성은 무시할 수 없음. 이와 같은 유체의 점성에 의한 영향이 크게 나타나는 표면 근처의 층을 말하며, 흐름의 상태에 따라 층류경계층, 난류경계층으로 구분됨.
타이 / tie / 境界層
두 개 부재의 관계 위치를 유지하는 인장재, 예로 아치의 하단부등을 묶는 인장재등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