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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리현상 / separation / 剝離現象 |
유체의 흐름을 구속하는 수로단면형이 변함으로 인해 벽에서 흐름방향으로 압력이 증가하여(역압력경사, adverse pres- sure gradient) 흐름이 벽면을 따라가지 않고 벽에서 분리되는 현상.
![]() | 항복강도 / yield strength / 降伏强度 |
재료의 인장시험에서 응력이 탄성한계 이상으로 증가하면 변형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소성변형이 일어나는데 이때의 공칭응력을 항복응력이라 하고, 이러한 상태에서의 재료의 강도를 항복강도라고 함.
![]() | 메카니즘 / mechanism / 降伏强度 |
어느 구조체가 불안정해져서 운동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수의 소성힌지 또는 참된힌지에 의해 구성되어 있는 형태 또는 구조체가 그러한 상태로 되어 나타내는 운동의 형을 말함.
오늘의 용어
![]() | 현장계측 / field instrumentation / 現場計測 |
터널굴착에 따른 주변 원지반, 주변 구조물 및 각 지보 부재의 변위와 응력의 변화를 알고 원지반의 변형과 응력상태 및 각 지보재의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공사의 안전성 및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현장계측을 수행하게 됨. 또한 현장계측은 터널 본체, 주변 지반 및 인접 구조물의 변위 거동에 관하여 이론, 경험, 측정결과를 이용하여 터널 건설과 관련한 공학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량적, 정성적인 정보를 제공함. 현장계측 항목으로는 갱내관찰, 내공변위, 지표침하, 전단침하, 지중변위, 록볼트 인발 및 축력, 라이닝 응력, 강지보공응력, 버팀대 응력, 앵커인발 등이 있음.
![]() | 타이플레이트 / tie plate / 現場計測 |
조합부재를 구성하는 서로 떨어진 재편을 연결하는 강판. 레일과 침목사이의 쐐기판 조립기둥, 조립보, 조립스트럿의 두 개의 나란한 요소를 결집하기 위한 판재. 두 나란한 요소에 타이플레이트는 강접되어야 하고 두 요소사이의 전단력을 전달하도록 설계되어야한다.
![]() | 저부파괴 / base failure / 底部破壞 |
토질사면 중에서 단순유한사면의 활동면은 일반적으로 원호에 가까운 곡면으로 가정하며 점성토 사면경사가 완만하고 암반 또는 견고한 지층이 비교적 깊은 곳에 있으면 원호활동 파괴면이 깊게 형성되는데, 이를 저부파괴라 함. 보통 연약점토층 위에 성토할 경우에 발생함.